배당주

TIGER 은행 ETF vs KODEX 은행 ETF

WhatInfo 2024. 2. 12. 21:30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번에 알아본 TIGER 은행과 또 다른 은행 ETF인 KODEX 은행과의 비교를 해보려고 합니다.

 

 

은행주에 투자하는 고배당 ETF, TIGER 은행

안녕하세요, 최근 저PBR 주식들이 많은 주가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중, 은행주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은행주들은 탄탄한 매출, 영업이익을 바탕으로 이전부터 꾸준한 배당을 지급

what-info.com

 

TIGER 은행 KODEX은행은 똑같이 KRX은행 지수를 벤치마킹 합니다. 즉, KRX 은행 지수를 최대한 따라서 운용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두 ETF 모두 똑같은 지수를 추종함에도 불구하고 조금씩 다른 점은 존재합니다. 그 다른 점들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IGER 은행 vs KODEX 은행

 

  TIGER은행 KODEX은행
운용사 미래에셋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상장일 2006.06.27 2006.06.27
시가총액 89억 4,004억
총보수율 0.48% 0.32%
추적오차율 (60일 평균) 1.73% 1.90%
배당주기 분기 1년 (매년 4월)
배당금 (2023년 기준) 460원 360원

 

먼저 운용사는 두 ETF 모두 유명한 운용사의 ETF입니다. 바로 미래에셋, 삼성이며 같은 날 상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에서는 큰 차이를 보입니다. KODEX은행은 4000억대로 큰 반면 TIGER은행은 89억으로 1/5도 안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총 보수율 또한 KODEX은행이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KODEX 은행의 보수율은 TIGER 은행에 비해 0.16%정도 낮은 보수율입니다.

 

여기까지는 KODEX은행이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이후 지표는 TIGER은행이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먼저 벤치마킹 지수인 KRX은행과의 추적오차율에서 TIGER은행이 1.73%로 더 낮은 오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배당주인 은행ETF에서 중요한 배당 주기배당금에서 TIGER은행이 다소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TIGER은행은 이전 글에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매년 3번 혹은 4번에 걸쳐 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면 KODEX은행은 1년에 1번 지급하고 있습니다. 배당금의 경우 두 ETF가 생각보다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3년에 지급한 총 배당금의 경우 TIGER은행은 460원, KODEX은행은 360원으로 100원 가량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만약 KODEX은행이 TIGER은행보다 주가가 많이 낮다면 배당금이 적은 것이 이해가 되나, 현재 주가는 아래 그래프와 같이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IGER은행 주가
KODEX은행 주가

 

비록 상장 초기에는 주가가 다소 달랐으나, 이후 같은 KRX은행 지수를 추종하며 구성종목 또한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주가가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주가는 TIGER은행 7,980원, KODEX은행 7,820으로 비슷합니다. 

 

두 ETF 비교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 가능할 것 같습니다.

시가총액: KODEX 은행 승

총 보수율: KODEX 은행 승

추적오차율: TIGER 은행 승

배당주기: TIGER은행 승

배당금: TIGER은행 승

 

저는 처음 은행 ETF를 살때 연배당을 좋아하지 않아 TIGER은행을 샀었는데, 두 은행 ETF가 이러한 배당금 차이를 보이는 것을 몰랐습니다. 배당금의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조금 더 자세히 찾아보아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무슨 이유가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은행 ETF를 투자하실 경우 두 ETF의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으므로 투자자분들의 성향에 따라 맞는 ETF를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느 ETF가 월등하다라고 말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